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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 단상 시사관련 잡담

중국제 무인기는 제어 반경이 40킬로 이하 페이로드 3킬로


0.

개인적으로 무인기 관련 논란이 공식 조사결과가 나온 이후로도 이렇게 길어질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이번 이슈는 천안함때와는 달리 온전한 증거(기체)가 다수 확보되었고 분석에 특별한 연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의 기술수준인데다 각종 테스트를 하기에도 비용 부담이 없다는 아름다운 조건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트랙백 원문의 링크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이미 개그다.

스모킹건이 없으니 출처야 뭐 높으신 분들이 붙이기 나름일테니 이 기회에 기레기들은 기사거리를, 국방부는 좋은 장난감과 몇개의 신규 보직을 챙기고 누구는 선거에 도움받는 정도로 마무리되며 비교적 깔끔하게 끝날 것이라 기대했었다.


1.

특히 항상 논란이 되는 '가능한가, 불가능한가?' 이슈는 이 건에 대해서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다들 알다시피 이런 종류의 사건은 항상 '재현 후 테스트'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현장검증 수준 까지는 아니더래도 어짜피 실 사용된 부품을 100%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작 기체 한 대당 몇백 수준이면 카피본을 만들 수 있는데 그걸 안할리가. 기술 수준이나 부품 수급 등의 환경도 우리나라가 압도적 우위에 있는 만큼 스펙 별로 복제기 몇 대 만들어 띄워보면 무인기 띄운 놈들보다 한국군이 더 능력이나 운용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다.

그리고 이는 대응 방안을 만드는데도 필수적인 조건이다. 방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인기의 정확한 스펙을 알아야 하고 이를 추정에 의지하는 것 보다는 몇 백 들여 사실로 만드는건 간단한 일인데 이를 마다할 이유가 있을까? 어짜피 꼭 필요한 과정인데다 덤으로 쓸데 없는 논란까지 잠재울 수 있는데 말이다.

테스트 결과나 스펙공개도 충분히 가능하다. 무인기가 찍었다는 이미지야 찍혀선 안될게 찍혔거나 해상도(근데 이것도 웃긴게 북조는 자국에서 테스트 한 번도 안한 기체를 실전배치하나?) 문제 등이 있으니 공개할 수 없다고 쳐도 단순한 하드웨어 제원이나 테스트 결과는 밝혀도 문제될 게 없는 사항들이기 때문이다. 애초에 이것들은 한국군이 운용하는 기체도 아니고 기술수준도 낮아 오히려 돈 있는 민간부문(하물며 마데전자가 저 정도인데!)이 더 뛰어 날 가능성이 높은 마당이다.


2.

이번 무인기 사건은 뻥카질의 달인인 북조를 제대로 개X팔리게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이슈였다. 마음만 먹었다면 얼마든지 그리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국방부는 기본을 무시하는 무리수까지 둬가며 그러지 않았다. 왜일까.

평범한 소시민도 떠올릴만한 간단한 방안을 제복입은 전문가들이 잊은 것일까?
그럴리가. 아마 내부적으로는 분명 카피본 떠서 싸그리 탈탈 털고 있겠지. 다만 공개하지 않을 뿐.

지금부터는 개인적인 추측(소설)이다.

전 정권때 'MB는 안해본게 없고 공주는 해본게 없고 북조는 못하는게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돌았다. 아마도 현 정권은 이 세번째 기조를 계속 이어나가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북조는 못하는게 없는 무소불위한 깡패라는 이미지가 강할 수록 정권과 군부와 현 여당은 모두 이득을 보기 때문이다. 명분적으로도 어짜피 확고 찍은 적인만큼 무시하는 것 보다는 두려워하는 편이 났다는 점도 있기 때문에 무시무시한 북조 타이틀을 계속 유지시키는게 국익에는 더 이득이다라는 주장도 나름 설득력은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민간에서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차단하기 위해 핵심에 대한 비공개로 일을 진행 할 수 밖에 없다. 잡음 많고 설득력도 없겠지만 항상 그래왔듯 우기면 되는거고 그렇게 되는 중이다.

다만 만약 이게 소설이 아니었다면 명분을 떠나 정략적 판단에 의거한 직무유기라는 점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꼭 이 쪽이길 바란다. 소설이 아닌 트루이길 바란다. 만약 아니었다면, 어떻게든 까발려서 북조를 개X주고 싶은데 못한거였다면 이건 정말 누구 말처럼 수십배의 군사비를 처먹고도 못이기겠다 징징대는 무능력의 파노라마들한테 우리의 안위를 맡기고 있었다는 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본인이 아무리 자타가 공인한 좌빨이긴 해도 최소한 그건 아닐거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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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k 2014/04/16 13:38 # 삭제 답글

  • LuicePsyfer 2014/04/16 14:07 # 답글

    필드테스트는 의미없고 그 결과는 싸구려라는 이야기인가요?
  • coole12 2014/04/16 14:12 # 답글

    지금까지를 생각해보면 무인기 하나로 북한이 X팔려하진 않을 거 같은데요.
  • NET진보 2014/04/16 14:26 # 답글

    3시간 이상 비행가능하며 -90-100kmh 가 순항속도니가요 (먼산)

    해당 무인기의경우 국방부의 발표와같이 특정지역 인근.고도를 미리 프로그밍/
    특성에 맞게 개조했을 가능성이 높죠.
    고로 수신기로 제어반경은 의미가 없는것이 되는거죠.
    기체형상의 순항속도와 비행시간을 보면 국방부 발표와동일합니다.

    http://m.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23895616&articleid=43392&page=4&boardtype=L&menuid=14
    3. 비행기용 2축 수평 안정화 자이로인 후타바의 GYA352가 두개가 나란히 탑재되어 있다
    (오래전에 판매가 되었던 물건인데 요즘은 판매하는곳이 있으려나 모르겠군요)
    - 이를 처음보고 언론에 인터뷰했엇다는 모 교수는 RC용 상용 자이로를 교묘히 개조 이용해서
    고도의 기술로 만든 AHRS라고 했다는데...
    - 내가 장착상태 및 케이블 배선 상태를 확인한바로는 AHRS와는 전혀 관계가 없고
    비행기의 형상과 무게를 보면 롤링 안정성이 떨어질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따라서 비행안정성 확보를위해
    RC용 보조 자이로를 사용했으며 두개를 따로 쓴 이유는 엘레본 타입의 비행체라 두개를 쓸수밖에 없었는데...
    어설픈 전문가 흉내내는 일부 사람들이 수사 방향을 흐려 놓는듯...
    그럼 의문점? FCS가 있는데 왜 싸구려 RC 자이로를 썼을까?

    => 헬기를 해본사람이나 헬기를 자동항법 연구해본사람들은 누구나 눈치를 챕니다.
    자동항법이 아닌 수동항법일때 FCS에의존하지 않고 비행체 자체로 수동비행이 안정되게 되면
    운용이 쉬워집니다. 그래서 FCS가 작동하지 않아도 수동비행시 비행안정성 확보를 위해서
    안정화 자이로를 쓴것이죠
    참고로 농업용 무인 헬기 고급자이로 달린 AHRS가 탑재되어 있지만 RC용 자이로가 역시
    설치되어 있읍니다....

    5. Flight Control System

    - 자세히 보이진 않지만 일반 취미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수준의
    DSP급으로 보임 (상용 DSP CPU 모듈을 사서 베이스 보드를 만들어 FCS로 사용케 함)
    - 이 제품의 개발자는 조합하여 만든것이 아닌 공학적 베이스에서 개발된 것으로 보임

    6. 조종자와 실시간 통제 없이 어떻게 그 먼 거리를 가능한가?

    무인기 운용측면인데 이 부분은 두가지 운용방법이 있읍니다.
    첫번째는 실시간으로 영상취득을 하며 비행체를 통제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미리 사전 계획된 임무를 무인기에 부여하고 통신라인 끊고 혼자서 스스로
    임무 수행을 하고 돌아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명 사일런트 모드라고 합니다.
    비행기가 지 혼자서 청와대에서는 고도를 낮추고 비행을 했다는데 이게 가능한가? 당연히 가능하
    쌍둥아빠가 2008년도에 보낸 독도 왕복 무인기도 사일런트 모드에 고도 및 카메라 작동을
    미리 계획된 프로세스대로 진행한 케이스입니다

    해상비행을 할때 유인기와 조우를 피하기 위해 해발 120미터로 비행을 하다가
    독도의 최고봉이 해발 160미터 가량이라 독도 도착후 충돌을 하지 않도록 독도전방
    5킬로미터에서 고도를 320미터로 상승하였고 독도 선회비행 완료후 돌아올때는 역시
    고도를 120미터로 낮추고 돌아오게 했읍니다.
    비행시간이 5시간 가량이라 카메라는 독도 도착 7킬로미터 전방에서 카메라 전원을 ON 하고
    촬영하도록 미리 계획이 얼마든지 가능한것이 무인항공기 입니다
    비행기록 저장장치에 기록되었던 당시 비행 기록입니다.
    http://nesnt.com/airgate/t_board/board.php?board=sub21&page=13&sort=wdate&command=body&no=52
    참고로 이 비행체는 가솔린 연료 14리터용량이고 항속거리 1,000킬로미터 이상입니다.

    -------------------------------------------------------------------------------
    http://www.trancomm.com.cn/upload/files/2013/11/%E6%97%A0%E4%BA%BA%E6%9C%BA%E4%BA%A7%E5%93%81%E6%89%8B%E5%86%8C.pdf

    SKY-19의 UAV
    제품 개요
    기술적 지표
    시스템 구성 요소
    SKY-19는 다른 전투 임무를 수행 할 수있는 다른 장치를 갖춘 다목적 무인 항공기 UAV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CCD 카메라가 장착, 전장 정찰에 실시간으로 수행 할 수 있으며, 장착
    래리 고해상도 디지털 카메라, 당신은 지상에서 촬영하고 이미지 맵이나 대규모 지형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열 적외선 카메라를 장착하는 것은 위장, 석유 파이프 라인, 높은 전압 전송과 변환을 노출, 밤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인, 숲과 다른 열 이미지 수집, 통신별로 회전을 갖춘 차동 회전을 통신 할 수 있습니다;

    전자 방해 또는 전자 감시 장비, 전자 방해, 또는 전자 UAV 정찰 될 수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

    양 날개의 길이 : 1,850mm

    선장 : 2천밀리미터

    높이 : 660mm

    공연
    제어 반경 : R <30km
    ◆控制半径:R<30km
    순항 속도 : 80-100kmh
    ◆巡航速度:80-100km/h
    서비스 천장 : 4천미터
    ◆实用升限:4000m
    상대 고도 : 200-2,000m
    ◆相对飞行高度:200-2000m
    생활 시간 : 3H
    ◆ 续航时间:3h
    최대 이륙 중량 : ≤ 25kg
    ◆最大起飞重量:≤25kg
    페이로드 : ≤ 5kg
    ◆ 有效载荷:≤5kg
    이륙 방법 : 투석기 롤

    착륙 방법 : 낙하산 또는 내리막



    신뢰성 및 유지 보수
    시스템 전체 배포 시간 : ≤ 30 분
    ◆全系统展开时间:≤30min
    시스템 전체 철수 폐쇄 시간 : ≤ 30 분
    ◆全系统撤收时间:≤30min
    전자 장비의 MTBF : ≥의 60H 电子设备MTBF:≥60h
    ◆电子设备MTBF:≥60h
    바람의 저항 : ≤ 5
    ◆抗风能力:≤5级

    공기 부
    항공기 : 3

    지상 세그먼트
    地面部分
    지상 항법 장비 : 1 세트
    ◆地面导航设备:1套
    이미지 처리 장비 : 1 세트
    ◆图象处理设备:1套
    지상 원격 제어 장치 : 1 세트
    ◆地面遥控设备:1套
    투석기 프레임 : 1 세트
    ◆弹射架:1套
    보조 및 장비의 유지 보수 : 1 세트
    ◆辅助及维修设备:1套
    임무 장비
    디지털 SLR 카메라

    높은 가시 광선, 열 적외선 카메라

    전자 방해 전파
    http://www.trancomm.com.cn/contents/50/159.html

    생체 공학 "M"형 날개, BWB의 삼각형 배치, 모든 복합 재료, 투석기의 이륙을 사용하여 SKY-09H의 UAV.UAV는 강한 자기 안정성, 강한 바람의 저항, 높은 부하 용량, 좋은 비행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고도가 높은 지역에 사용됩니다.

    전체

    양 날개의 길이 : 1.92m
    선장 : 1.21M
    높이 : 0.56m

    공연

    제어 반경 : R <30km 控制半径:R<30km
    순항 속도 : 90-100kmh 巡航速度:90-100km/h
    서비스 천장 : 6,000m 实用升限:6000m
    생활 시간 : 3H 续航时间:3h
    최대 이륙 중량 : ≤ 12kg 最大起飞重量:≤12kg
    페이로드 : ≤ 3kg 有效载荷:≤3kg
    이륙 방법 : 투석기 起飞方式:弹射
    착륙 방법 : 낙하산 降落方式:伞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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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04/16 15:32 # 삭제 답글

    그럴수가 없죠.

    지금도 반론하는데 북한에 망신을 진짜 줬다?

    더더욱 날뛰고 포격 할껍니다. 전쟁이 두려워서 꼼짝 못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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